본문 바로가기
일하고 - HR/HR

Pay Band의 기본 개념과 구성 요소

by newand 2024. 8. 11.
728x90

 

안녕하세요,

보상과 관련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표현 중 하나가 Pay band 가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Pay band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ay Band의 의미를 알아보고,

그다음에는  Pay Band의 구성 요소를 간단히 살펴보며 Pay band의 개념을 아주 쉽게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ay Band는 무엇일까요? 왜 필요할까요? 

 

Pay는 연봉이고, Band는 상한과 하한이 있는 박스와 같은 형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 그럼, 연봉의 상한과 하한을 하나의 박스로 그려둔 것을 Pay band라고 보면 되겠네요.

 

 

이런 Pay band는 왜 만드는 걸까요?

 

직급에 따라 연봉 수준이 달라지는 회사가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대부분의 회사가 그렇다고 볼 수 있지요?)

 

사원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으로 직급이 올라갈수록

그 사람의 역할과 역량 수준이 높아진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직급이 올라갈수록 보상 수준도 높게 지급하기로 했다고 합시다. 

 

단! 똑같은 대리라고, 똑같은 차장이라고 성과 수준이나 역량 수준이 동일할까요?

 

물론 대리보다 차장이 더 높은 수준의 성과를 가져오고, 더 어려운 역할을 수행하긴 하겠지만

사람마다 성과나 역량 수준에는 차이가 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대리급은 최저 얼마부터 최대 얼마까지 주겠다는 기준!!! 을 회사는 설정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최저/최댓값을 표시한 구간이 바로 Pay band라고 볼 수 있겠어요. 

대리의 최저 연봉은 이 정도, 정말 뛰어난 대리는 최대 이 정도까지 주겠다는 것이지요. 

 

똑같은 대리라도,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대리에게는 더 높은 보상을 하겠다, 단 최대 이 정도까지!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특정 조건은 뭐가 있을까요?

가장 흔히 쓰이는 기준 중 하나는, 대리 내에서의 직급 연차일 것입니다. 

또 뭐가 있을까요? 평가 결과겠지요, 성과나 역량이 더 높은 대리에게 더 높은 연봉을 주고자 하겠죠.

 

쭉 듣다 보니 어떠신가요, 

아 결국 Pay band는 사람에 따라 연봉을 달리 지급하기 위해 설정한 일종의 기준 구간이구나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 글에서 다루진 않겠지만, 연공에 따라 자동으로 동일한 수준의 보상을 지급받는

'호봉제'와는 달리, 특정 조건에 따라 보상에 차등을 두는 '연봉제', 또는 '성과연봉제'의 경우에 이러한 페이밴드를 활용하곤 합니다.

 


 

다음은 Pay band의 구성요소를 간단히 살펴볼게요.

 

Pay band는 구간이라고 말씀을 드렸죠,

위에서 설명드린 예시처럼 직급별 Pay band를 운영하는 회사를 가정해 봅시다.

 

먼저 ①은 특정 해당 band의 하한선입니다. 최소 연봉이자, 통상적으로는

직급별 초임이라고도 볼 수 있겠죠. 이 직급에 속하면 최소 이 정도는 주겠다는 의미죠

 

②는 Midpoint입니다. 이러한 Mid point는 단순히 중간값 이상의 의미를 가지는데요, 

아래 ④에서 좀 더 설명을 드리도록 할게요. 

 

③은 해당 band의 상한선입니다. 이 직급에서는 최대 이만큼 지급하겠단 거죠.

 

④는 밴드별 ②를 이어서 그린 선인데요, '급여 정책선'이라고 불립니다.

여러 밴드들의 중간값끼리 모아 그리니 어떤가요?

이 회사는 직급이 올라갈수록(band가 상위 band로 이동할수록) 보상 수준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를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pay policy를 나타낸다(직급 간 임금 상승도)고 보고 있습니다.

 

복잡한 말씀을 드리진 않겠지만, 아래 그래프에서는 직급이 올라갈수록 선의 기울기가 커지죠?

이 회사는 고직급으로 올라갈수록 임금 증가율도 상승하는 구조구나,라고 볼 수 있겠고

 

 

마지막으로 ⑤는 밴드의 크기를 의미하는 Range입니다.

range가 크다면? 같은 band 내 임금 차등을 크게 두겠다는 의미가 되겠죠? 

range spread라고도 표현됩니다.

 

Range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밴드 상한-밴드 하한)/밴드하한*100

 

이러한 Band range는 통상적으로는 고직급이나 임원 등으로 올라가 성과에 대한 책임 수준이 높아질수록 더 커지게 됩니다. 산업에 따라서도 크기가 달리 운영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오늘은 Pay band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간단하게 설명될 내용은 아닙니다!

단순히 최소 최댓값을 정해둔다의 의미 이상으로

이 Pay band는 회사의 보상 철학, 인재에 대한 관점을 반영하기 때문인데요 

 

Pay band를 설계한다는 것 역시도 회사의 미래 인건비 부담과 

보상 경쟁력, 직원 동기부여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다음 글을 통해 pay band의 설계에 대해 한번 짚어볼 수 있도록 할게요. 

320x100

댓글